본문 바로가기
프레쉬생활건강

나이와 다이어트의 관계

by 자블리네 2022. 3. 19.

사진/픽사베이 체중계



나이 든 사람은 다이어트를 어떻게 해야 할까?

 





♣인생 후반기의 영양 공급은 몸무게 유지가 중요하다.
나이가 들면 대사작용이 약해지므로
균형 잡혀있으며,
칼로리를 낮추는 식사를 해야 한다.식사 메뉴는 야채나 과일 ,생식이 주를 이루게 하고
좋은 콜레스테롤이 함유된 음식을 제한적으로 먹어야 한다.




나이 든 사람도 매일 약 2ℓ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물을 많이 마시면 심혈관계에 무리를 주기 때문이다.무엇보다도 몸무게가 늘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하자.나이 든 사람의 건강을 체크하는 방법 중의 하나가
몸무게가 늘지 않는다는 것이다."뚱뚱해진다는 것은  나이가 든다는 것을 의미한다"라는 말이 있다.




그러므로 몸무게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몸무게가 많이 나가게 되면 그 사람이 다른 사람보다
일찍 죽을 확률이 4배가 늘어난다.
자신의 힘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정량의 균형 있는 식사를 해야 한다. 나이가 들면 여기에 칼로리를 낮추는 식사를해야 한다. 나이가 들면서 대사작용이 약해지므로 우리 몸이 에너지를 사용하는 양이 적어지기 때문이다.
만약 육체적으로 힘든 일을 하지 않는 다면 1.500kcal를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



만약 육제적으로 힘든 일 (예를 들어서 농사)을 한다고 하더라도 2.000kcal를 넘기지 말아야 한다.



한편 일부의 사람들은. 나이가 들면서 식욕을 제어하는
시스템이 망가져서 엄청난 양의 음식을
먹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과식증 bulimia은 철저한 계획을 세운 식사로 극복할 수 있다.
음식을 받아들이는 것을 조정하는 것은 배고픔과 배부름을 느끼는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배부름은 식사를 한 후 20~30분 후에 즉, 위에 음식이 가득 찼을 때가 아니라 영양분이 혈액으로 들어가기. 시작할 때에 나타난다.그러므로 조금 더 먹고 싶다고 느낄 때 식탁에서 일어나는 것이 좋다.



식사의 메뉴에는 야채나 과일 또는 생식이 주를 이루게 한다.
이것은 나이가 들면서. 장의 근육체계가 약해져서 변비가 생기기 쉬운데 ,바로 그러한 변비에 도움이 많이 되기 때문이다.
게다가 야채와 나물에는 많은 비타민이 들어 있으며 (예를 들어서 산화 방지제 antioxidant인 비타민 E와 C가 많다. 산화방지제는 노화의 원인이 되는 유리기(遊離基)가 섬유질에 쌓이는 것을 방해한다) 맵고 짠 음식을 먹지 말라는 것은 이미 모두가 잘 알고 있다. 동맥경화와 고혈압의 중요한 원인이다.



당신의 주치의의 말에 따라 무 소금 다이어트를 해야 한다. 염화나트륨은 다른 음식에 충분히 녹아 있다.
그리고 콜레스테롤이 함유된 음식을 제한적으로 (완전히 못 먹게 하는 것이 아니다) 먹어야 한다.


이때 우리는 콜레스테롤의 종류가 두 가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좋은 콜레스테롤(고밀도 리포단백질 lipoprotein, HDL) 은 뇌가 정상적으로 활동을 하기 위해서 그리고 호르몬을 합성하기위해서 우리에게 필요하다. 하지만 나쁜 콜레스테롤(저밀도 리포단백질 lipoprotein, HDL)은동맥경화와 고혈압의 원인이 되며 담석을 만들기도 한다.


나쁜 콜레스테롤은 단단한 지방으로 형성되어 있다. 예를들어서버터.지방이 많은고기.계란노른자 (일주일에 두 번 정도는계란 한 개 정도를 먹어도 된다)그 속에는 필요한 영양성분도 들어있다)등이 있다. 그리고 식물에는 콜레스테롤이 전혀 없다는 것을 알아두어라.
그러므로 식용유에 콜레스테롤이 없다는 광고는. 당연한 사실을 알려주는 것뿐이다.



 













출처:건강박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