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쉬생활건강

가슴 아프다고 무조건 심장병?

by 자블리네 2022. 9. 25.

◈가슴 아프다고 무조건 심장병?

출처:뉴스픽 파트너스/마음건강 길. 가슴통증 이미지 사진



가슴이 느껴지는 통증은 그 자체로 일상에 불편함을 주기도 하지만 , 그보다 더 큰 문제는 혹시 심장병
때문이 아닐지에 대한 걱정이 일상을 압도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심장병이 가슴통증의 유일한 원인은 아니다. 그보다  가벼운 문제 때문일 수도 있기 때문에 정확 안 진단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미국 매체 허프트포스트는 심장병으로 인한 통증과 이외의 원인들로 인한 가슴통증을 다음과 같이 구별했다.



🔶심장에 문제가 있을 때는...
심장에 문제가 있을 때 나타나는 통증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통증이 언제 더 심해지는 지를 살펴본다.
이러한 경우 통증은 주로 운동할 때 더 심해지며, 통증이 비교적 오래 지속되고, 점진적으로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또한, 심장병 환자들은 그 통증을 흔히 가슴이 조이고, 무거워지고, 쥐어짜지는 것 같다고 표현한다.


심장 동맥이 막혀서 발생하는 심장의 통증의 경우 다른 증상들이 동반되기도 한다. 통증은  가슴에서 시작해 왼팔, 어깨ㅡ턱으로 확장되기도 하고 , 호흡곤란, 현기증, 메스꺼움, 구토와 같은 다른 증상들도 함께 나타날 수 있다 심장 문제가 아닐 때도 있다!



◈1. 위산 역류
위산이나 위 속의 내용물이 역류하는 위식도 역류병의 경우 식사 후 속 쓰림, 기침 등의 증상과 함께 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워진다. 재산제로 꾸준히 치료하는 것이 좋다.

심장 문제로 인한 통증과 단순 속 쓰림은 통증의 위치가 비슷해 구별하기 어려울 수 있다.

미국 건강전문 포탈 웹엠디는 심장의 통증과 속 쓰림을 구별하는 법이 있다고 소개했다.

심장 통증은 운동이 나스 트레스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  반면,속 쓰림은 음식 섭취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속쓰림은 새벽 두세 시에 급작스럽게 심해지며 잠을 깨우는 일도 종종 있지만, 심장통증은 특정한 발생 시간대가 정해져 있지 않다.




◈2. 천식
기도가 좁아지고 점액이 생성되어 숨을 내쉴 때 쌕쌕 소리가 나고 , 호흡곤란,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천식이다. 천식도 역시 가슴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3. 불안
가슴통증은 정신적 문제에서 비롯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불안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과하게 비관적으로 생각하거나 한곳에 집중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심리 치료와 항불안제가 처방될 수 있고,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명상, 요가, 충분한 수면, 규칙적인 운동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4. 근육 긴장
운동하기 전에 준비운동이 충분하지 않았거나 몸을 뒤틀면서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거나 부상을 입는 등 과도하게 근육을 긴장하게 만들면 가슴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주로 호흡 중에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구토, 발열, 어지러움,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동반되면 즉시 응급실을 가야 한다.




출처:뉴스픽 파트너스/마음건강 길

댓글